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야그/오 름 야 그

송당저수지, 송당곶자왈

by 오름떠돌이 2025. 3. 31.

오름떠돌이트레킹후기송당저수지송당곶자왈곶자왈가민베뉴3, 구글어스가민엣지1040, Crop, Curves

 

송당곶자왈, 송당저수지

 

토산리에서 농장을 운영하는 친구가 있어서 동쪽으로 오름이나 걷기를 자주 같이하는데 오늘은 송당저수지와 송당곶자왈을 걷고 왔습니다. 총거리 4.2km 정도로 그리 길지는 않지만 한 시간 정도 숲길을 걸으며 힐링을 느끼기에는 그만입니다.

 

제주도의 특정한 숲 지대를 일컫는 곶자왈은 제주 생태계의 허파라고 불린다. 곶자왈은 해발 200~400m 내외 중산간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데, 지질학적 특성에 따라 제주 4대 곶자왈로 구분한다. 한경~안덕 곶자왈 지대, 애월 곶자왈 지대, 조천~함덕 곶자왈 지대, 구좌~성산 곶자왈 지대 이렇게 4가지가 있다.

 

송당곶자왈은 구좌~성산 곶자왈 지대에 포함되는데, 주변에 송당저수지가 생기면서 조성됐다. 다른 지역 곶자왈에 비해 거리는 짧지만, 곶자왈의 진면목을 갖춘 숲이다.

 

주변에 둔지오름과 돝오름, 비자림 메이즈랜드 등이 있고 최근에 송당리 일대 오름과 곶자왈을 잇는 <송당 마실길> 탐방로가 조성되어 걷기에 좋은 지역입니다. “마실”은 제주어로 마을 또는 나들이를 뜻합니다.

 

송당 마실길은 송당리에 있는 오름 8개와 곶자왈 1곳을 연결한 32.55㎞의 탐방로이며 이 탐방로는 3가지 테마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천년의 풍토길(13.45㎞)>은 당오름에서 돝오름까지,  <백주또 새미길(10.2㎞)>은 당오름에서 거슨세미까지,  <소천국 두렁길(8.9㎞)>은 당오름에서 아부오름까지 각각 이어진다. 코스명과 구간은 송당리 마를회와 협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