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야그/오 름 야 그

큰사슴이(대록산), 족은사슴이오름(소록산)

by 오름떠돌이 2012. 4. 7.

큰사슴이오름,  족은사슴이오름 - 20120407 - 165

 

서귀포지질해설사들의 모임인 [ 서지해 ( http://cafe.daum.net/gex1 ) ] 에서 3차 지질탐방을 가졌습니다. 오늘 코스는 족은사슴이오름을 경유하여 큰사슴이오름을 탐방하는 코스입니다.

  

정석항공관 옆 주차장에 모여 서로 인사는 나누고 몸을 풀며 그간의 얘기를 나누며 준비를 합니다.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족은사슴이와 큰사슴이오름이 뒷쪽으로 나란히 서 있습니다.

  

  

족은사슴이와 큰사슴이오름을 가로 지르는 길을 따라 족은사슴이오름을 향해 걷는 중에 보이는 큰사슴이오름 전경입니다.

  

오른쪽으로 가면 큰사슴이오름입니다. 족은사슴이오름을 먼저 가기로 해서 직진... 

  

족은사슴이오름은 한자로  小鹿山이라고도 불리며  표선면 가시리 산87-1번지 일대에 위치하고, 표고   441.9m      비고  102m 인 오름이다. 남북으로 길게 누워있는 형태이고 북동쪽으로 크게 벌어진 말굽형 화구를 이루고 있다.  오름 남측 사면상에도 남서쪽으로 벌어진 작은 말굽형 화구를 갖고 있는 쌍둥이 화산체이다. 화구방향으로 해송, 삼나무가 조림되어 숲을 이루고, 그 반대 사면은 풀밭을 이루고 있다.  기슭자락 낭떨어지에 가마천이 있고, 하천 주변에는 자연림의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다. 지형지세가 마치 사슴과 비슷하다고 하여 큰오름은 큰사슴이(대록산), 작은오름은 족은사슴이(소록산)라 부른다.

  

족은사슴이오름의 들머리입니다.  그동안 들머리를 찾지 못해 오르지 못했는데, 오늘 소원성취했네요... ㅎㅎ  

  

  

곳곳에서 봄이 기지개를 펼치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

  

거의 대부분의 오름에서 보이는 이러한 동굴이 보입니다.  

  

족은사슴이 정상에서 바라 본 정석비행장 ...   그 뒤로 한라산과 여러 오름들

  

족은사슴이오름은 정상까지 길이 있습니다. 어디선가 읽은 것 같은데, 송이채취 허가를 내 줬다가 취소했다는 ... 그리고 이 길은 송이 채취를 위한 길이라는 ... 

 

이제 큰사슴이오름을 향해 올라갑니다.

  

  

  

  

큰사슴이오름 정상부는 찍지 못했네요... ㅠㅠ 정상을 넘어 반대쪽으로 내려 오다 바라 본 제주 동부의 오름군락입니다. 

  

이제는 스카이라인이 볼 품 없어진 따라비오름 .... ㅠㅠ

  

  

  

갑마장길 ... 나중에 시간내서 다시 한 번...

  

대록산과 번널오름의 중간 쯤 도로변에 있는 [행기머체]라는 바위입니다. 

[머체]란 돌무더기를 이르는 제주어이고 머체위에 [행기물(놋그릇에 담긴 물)]이 있었다 하여 [행기머체]라고 한다. 원래 오름의 내부(지하)에 있던 마그마가 시간이 지나 외부로 노출 된 것이다.  지하용암돔이라 불리우는 크립토돔(Cryptodome)인 [행기머체]는 세계적으로도 희귀하거니와 국내에서도 유일한 분포지이며 동양에서 가장 큰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곳에서 건너편 100여m 떨어진 곳에 있는 [꼴머체, 꽃머체] 역시 크립토돔으로 제주탄생의 지질학적인 기록을 가지고 있는 역사의 표상이 되는 장소라 할 수 있다.   

  

오늘의 휘날레는 맛있는 흑돼지구이와  함께 막걸리 한 잔~ ㅎ